시와 함께하는 공간

사투리

꿈낭구 2013. 12. 6. 15:57

 

 

사투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박목월 -

 

우리 고장에서는

오빠를

오라베라 했다.

그 무뚝뚝하고 왁살스러운 악센트로

오오라베 부르면

나는 앞이 칵 막히도록 좋았다.

 

나는 머루처럼 투명한

밤하늘을 사랑했다.

그리고 오디가 새까만

뽕나무를 사랑했다.

혹은 울타리 섶에 피는

이슬마꽃 같은 것을......

그런 것은

나무나 하늘이나 꽃이라기보다

내 고장의 그 사투리라 싶었다.

(하략)

 

**책이 좋고 글이 좋아 붓을 업으로 삼고자 모여든 친구들,

그렇게 목적한 바가 분명한 대학 동기들과

처음으로 한데 모여 신입생 환영회라는 걸 하는 날이었어요.

이 술 저 술에 이 과자 저 과자에

이 사람 저 사람이 차례로 일어나 자기소개를 하는데 글쎄,

즉석에서 전국사투리자랑대회가 벌어지는 거예요.

서울 경기는 입 다물어라,

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제주까지 특유의 억양과 말법이 구수하게 오가는데

무슨 영문인지 나는 그게 참 부럽더라고요.

뭐랄까, 억지로 접시에 담아내지 않아도 알 것 같은 사람마다의 맛이 입에 착 감겨서

일순간에 익숙하고 친숙해져버렸다고나 할까요.

오빠라는 말도 그래요.

다들 선배라고 할때 나 혼자서 오라방, 올배, 오랍시, 오라베,

온갖 사투리로 오빠를 흉내 내고는 했는데요,

어쩌면 있죠,

표준어라는 규정이 그 오동통한 하마로 분해

우리들 저마다가 풍겨내는 진솔한 사람 냄새 같은 걸

죄다 잡아먹어버린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.   <김민정·시인>

'시와 함께하는 공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산길을 걷다가 - 박상천 -  (0) 2014.03.06
매화와 매실  (0) 2014.03.03
집장구  (0) 2013.12.02
여백  (0) 2013.11.29
의자  (0) 2013.10.22